배달대행 창업 사업으로 성공하는 방법 및 미래 배달 전망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다른 나라에 비하여 우리나라는 배달 문화가 활발히 발달하였고 코로나로 인해서 외식문화의 변화가 확실하게 더해졌습니다. 기존에는 포장, 배달을 하지 않는 곳에서도 조금 더 나아진 상황을 위해서 딜리버리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목차여기]
1. 아직도 괜찮은 사업 아이템인가?
우리나라 배달문화는 점점 발전하고 커지고 있고 수많은 배달이용 어플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배달대행업체들도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수요가 많아지면 공급도 같이 늘어나기 마련이죠. 현재 배달 주문중 전화 주문으로 배달을 시키는 비중은 1%도 되지 않을뿐더러 조금에 수수료가 발생하더라도 스마트폰을 통해 배달 앱을 활용해주고 있습니다. 굳이 내가 말하지 않아도 어플에는 정보가 소개돼 있으며 각종 카드 혜택, 쿠폰발행, 리뷰 이벤트 등등 고객과 업주 입장에서 사용하기가 아주 편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시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모두가 알듯 현재 우리나라 배달앱 순위로 독보적인 배달의민족 이야기를 빼고 할 수가 없겠죠? 바로 시장 점유율이 절반을 넘어선 56.30% 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요기요 [21,55%], 쿠팡이츠 등등으로 확인해 볼 수 있겠습니다. 등록된 음식점 숫자도 사실상 많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만족이 있어도 어쩔 수 없이 '배달의민족'을 중점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앞서 말한 거처럼 아직도 꾸준히 소비자들의 배달의 대한 소비는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2. 실패 줄이기
만약 내가 배달대행창업이 '처음이고 초보이다'라고 하시면 먼저 대행업체를 차리기보다 대행업을 경험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다음 내가 이 일에 적성이 맞는지 파악하시고 일을 하면서 알 수 있는 정보들을 배우면서 이 일에 돌아가는 전반적인 시스템을 익힐 수 있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른 '이 바닥 총만 없지 전쟁터이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쉽지 않은 일인데요. <첫째> 인력 확보 가 중요하다. 즉 '배달대행업체'는 인력으로만 돌아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구인구직 사이트를 이용해 기사님을 충분히 확보해 둡니다. <두 번째> '내 사무실준비 및 사업자' 사업을 오래 지속할 생각이라면 처음부터 일반과세자로 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게 아닌 서울, 경기권이 아닌 타 지역이라면 간이과세자도 고려해 봐도 좋습니다. 사무실 위치는 가맹점이 잘 보이는 곳이 좋으나, 월세가 비쌀 수 있음. 그렇기에 내가 운용할 수 있는 자금 안에서 구합니다. 계속해서 <세 번째> '배달프로그램 선택' 대행업체가 많아지는 만큼 배달대행 프로그램 사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생각대로, 부릉, 바로고, 영웅배송 스파이더, 위드콜 등등> 이중에 체인망구축이 잘 되어 있는 대행사를 골라줍니다. <네 번째> '상권분석'입니다. 상권은 사업을 할 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결론적으로 매출, 수익과 연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상권 분석을 할 때는 자신이 사업을 예상하는 지역에 배달대행업체가 어느 정도 있는지, 인구수, 매장수, 까지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3. 미래의 배달 전망
배달문화는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음식, 식료품 의류, 전자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집에서 손쉽게 주문하고 배달받을 수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 기술은 배달문화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자율주행차, 드론, 로봇 등의 혁신적인 기술은 배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화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확장된 배달 대상> 배달문화는 음식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도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료품, 약품, 의료 서비스 생활용품 등의 배달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고 다양 해질 것입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배달 옵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적인 배송 방식이 보다 중요시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쟁과 혁신> 배달업체들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배달 서비스의 질과 다양성이 증가할 것이며, 가격 경쟁력도 향상될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혁신적인 모델과 서비스가 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