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간의 생존을 위해 가장 필수적인 것이 산소와 물입니다. 우리가 아픈 이유 중 하나는 제대로 된 물을 먹지 않아서도 있다고 합니다. 살아있는 과일과 채소를 통해서 형성되는 물(수분)이 우리 몸속에 정말 이롭다고 하여 만들어진 해독주스 중 하나가 cca주스 까주스 입니다. 우리 몸속에 얼마나 좋은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여기]

포스팅 관련 썸네일

1. cca주스 까주스란?

Carrot = 당근
Cabbage = 양배추
Apple = 사과

 

당근, 양배추, 사과 야채와 고일의 좋은 성분을 그대로 영양소 파괴 없이 섭취를 할 수 있어서 건강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압도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주스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인간의 생존을 위해 가장 필수적인 것이 산소와 바로 물입니다. 우리가 아픈 이유 중 하나로 제대로 된 물을 먹지 않아서 질병을 얻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살아있는 과일과 채소를 통해서 형성되는 물(수분)이 정말 중요합니다. 간혹 이런 질문도 합니다.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되지 왜 주스나 즙을 자서 먹으라고 하나요?' 저의 대답은 이것입니다. 물론 그 말에도 동의를 합니다만 '과일과 채소만 평생 먹고살 수 없고 가볍고 빠르게 먹기가 수월하다는 점입니다.

조승우 한약사 관련 정보

이 cca주스 레시피를 선보인 건 조승우 한약사입니다. 이후 가수 이효리 님도 한 인터뷰를 통해 최근 해독을 우해 cca주스를 즐겨 마신다고 밝혔습니다. 한약사님에 말에 따르면 cca주스를 주장하는 이유는, 맛도 훌륭하지만 아침식사로 전혀 부족함이 없는 '속이 든든함'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한약사 본인도 몇 달째 cca 주스를 아침마다 먹고 있다고 얘기했으며, 점심때가 언제 왔는지 모를 정도로 속이 든든하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아침에 밥을 먹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에게 꼭 드시게 해 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갈아 마시는 게 왜 좋을까?

과일과 채소를 갈아 마실 경우 영양소와 효소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흡수율 또한 높일 수 있으며, 과일을 그냥 먹는 것보다 갈아 마시는 경우 영양소 흡수율이 4배가량 높습니다. 주스 형태로 갈아 마시는 경우 먹기도 훨씬 수월해 섭취하는 과일, 채소의 양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매일 권장 섭취량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기란 쉽지 않아서 갈아 마시는 방법이 가장 좋고 빠릅니다.

갈아 마시면 영양이 높아지는 채소 4가지 추천

✅ 양배추
스트레스와 위염을 달고 사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U와, K는 상한 위장을 보호하며, 이외에도 양배추에는 엽산, 망간, 비타민 B6와 같이 미량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런 양배추를 가열하게 되면 영양소가 대부분 손실이 되고 맙니다. 따라서 양배추의 영양소를 100% 섭취하기 좋은 방법은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서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당근
당근은 체소주의 대표적으로 꼽힙니다. 당근에서 주목해야 할 성분은 항산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이며, 카로티노이드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케일
케일에는 비타민A, C, K, B6, 칼슘이 높은 함량으로 들어있습니다. 또한 케일이 들어있는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항염증 효과를 갖고 있으며,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를 자랑합니다. 케일은 질기고 억세서 생으로 먹기는 쉽지 않으니 다양한 재료와 궁합을 맞추어 주스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트
비트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베타인은 항산화 효과를 가진 영양소입니다. 이 두 성분은 각 기능을 강화시키며 각종 만ㄷ성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재료 성분 및 효능

✅당근

당근 관련 이미지

 

당근 100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41kcal이고, 단백질은 0.93g,
탄수화물은 9.58g, 섬유질은 2.8g, 당분은 4.74g이 들어있습니다.
이름이 '당근'인 것도 '홍당무'인 것도 중국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당근'은 '당나라(중국) 무뿌리'라는 뜻이고, '홍당무'는 빨간색 당나라(중국) 무'라고 하였습니다. 당근의 영어명은 '캐롯(carrot)'인데, 이는 종소명(carota)에서 온 것이며, 여기서 당근 특유의 색소인 '카로틴'(carotene)'라는 성분명이 붙어졌다고 합니다. 당근은 미나리과에 딸린 채소로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입니다.

 

외국어 표기 carrot(영어)
분류 체소 > 근채류
원산지 아프가니스탄이 속한 히말라야, 힌두쿠시산맥 일대
주요 생산지 - 강원 평창
- 경남 밀양, 김해
- 제주시 구좌읍
유사재료 파스닙(설탕당근)
특징 특유의 향과 주홍빛 고운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가장 친숙한 채소 중 하나로, 원뿔 형태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사계절 재배가 가능하여 언제든지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효능 당근에 풀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를 내고,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음식궁합 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은 비타민C와 칼륨 함량이 높은 사과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기름에 볶아 섭취하면 비타민 섭취를 높여줍니다.
고르는 법 색깔이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한 것입니다.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며, 모양은 단단하면서 휘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 흙과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껍질은 필러로 벗겨서 사용할 수 있지만,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영양분을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보관법 표면의 흙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양배추

양배추 관련 이미지

양배추 100g에 들어있는 칼로리는 25kcal, 탄수화물 5.3g, 단백질 2.5g, 지방 0.3g,
나트륨 18㎎, 칼륨 222㎎, 비타민C 36.6㎎, 카로틴 22.7g, 엽산 24㎍,
칼슘 40㎎, 철분 0.7㎎, 마그네슘 12㎎입니다.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의 품종은 매우 다양한데 현재는 푸른 양배추, 적양배추, 사보이 양배추, 방울 다다기 양배추 등이 일반적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외국어 표기 cabbage(영어)
분류 채소 > 엽경채류
원산지 지중해 연안, 서아시아
주요 생산지 - 봄 : 전남 해남 / 진도
- 여름 : 강언 평창 / 정선 / 양구, 충남 서산, 경북 청송
특징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종류 (구분, 품종) 푸른 양배추, 적양배추, 오르라기 양배추, 방울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위 건강을 돕는데 특히 효력이 있으며, 암 예방, 혈액순환, 해독작용, 변비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음식궁합 귤류나 사과, 청포도 등 신맛나는 과일들과 잘 어울립니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의 항암효과와 비타민C가 풍부한 자몽이 합쳐지면 이중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특히 상쾌한 맛이 납니다.
활용 샐러드 채소, 숙채, 볶음 등으로 활용됩니다.
고르는 법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고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를 쪼갰을 때 추대(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는 현상)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손질법 먼저 겉잎을 제거한 후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1차로 세척하고, 식초를 탄 물에 1~2분 정도 담근 다음 흐르는 물에 2차 세척하면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관법 겉잎 2~3장을 떼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보관합니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 사용 용도에 맞게 손질한 후 비닐 팩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합니다.

✅사과

사과 관련 이미지

사과 100g 안에 들어있는 칼로리는 52kcal, 탄수화물 13.81g, 단백질 0.26g, 지방 0.17g
나트륨 1㎎, 식이섬유 2.4g, 칼륨 107㎎입니다.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재래종인 능금을 재배하였으며, 고려 의종(1083 ~ 1105) 때 쓰인 '계림유사'에 임금으로 기술되어 있는 것이 최초의 기록입니다. '임금'은 '능금'으; 어원이며, 조선시대에 쓰인 홍만선의'산림경제'에 그 재배법이 실려 있는 것을 보와, 18세기 초에 재배가 성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국어 표기 apple(영어)
분류 과일
원산지 중앙아시아, 중국 대륙
주요 생산지 - 밀양, 안동, 거창, 청송, 양구, 문경, 홍천
특징 사과는 장미과에 속하며 25종으로 이루어진 사과나무속 식물의 열매입니다. 심는 품종과 생육환경에 따라 크기, 모양, 색깔 신맛 등이 다양하지만, 보통 모양이 둥글고 지름이 50~100mm이며 붉은색이나 노란색에 가깝습니다.
효능 변비에 탁월하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때문에 장운동을 활성화 해주고 장내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펙틴 성분은 좋지 않은 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좋은 균을 활성화 시킵니다.
음식궁합 꿀, 고구마, 부추, 오트밀
활용 사과잼이나 사과주스를 갈아 먹거나 샐러드에 활용합니다.
고르는 법 사과 표면에 노란빛의 조그만한 땡땡이가 많은 것을 골라줍니다.
손질법 사과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 문질러줍니다. 사과 꼭지에 농약이있을 수 있으니 충분히 세척해줍니다. 식초를 탄 물에 5분정도 담군후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보관법 사과는 비닐에 담아 수분 증발을 막아주기만해도 오래갑니다. 1~-5도 까지가 적정온도이며 냉장보관을 해줍니다.

3. cca주스 황금 레시피

까주스(cca) 황금 비율
사과 2개 : 양배추 1/4통 : 당근 1개 : 레몬 0.5

cca주스 관련 이미지

  1. 사과와 양배추는 식초물에 세척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 유기농을 추천하는데 유기농이 아니라면 식초물에 담가 세척해 줍니다.
  2. 과일과 채소 껍질에는 영양소가 많아 과일 닦는 솔로 세척하거나 필러로 최대한 얇게 깎아준 후 믹서기에 갈기 쉽게 손질을 해줍니다.
  3. 레시피를 공개한 '조승우한약사'의 추천은 당근과 양배추를 찜기에 찌지 않고 그대로 착즙 해서 드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영양흡수율이 다르고 소화능력이 다르니 레시피는 본인한테 맞춥니다.
  4. 물 없이 갈아야 더 좋으며 최대한 곱게 갈아 완성합니다.